Monday, July 27, 2020

'아베 사죄 동상'에 일본 정부 불쾌감...한일관계 악재로 - 조선일보

berselebria.blogspot.com
입력 2020.07.28 13:28 | 수정 2020.07.28 14:00

스가 관방장관 "양국관계 결정적 영향 미칠 것"

한국자생식물원이 위안부를 상징하는 소녀상 앞에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무릎 꿇고 사죄하는 동상을 제작한 것에 대해 일본 정부가 28일 강한 불쾌감을 드러내며 반발, 한일 관계의 새로운 악재가 되고 있다.
한국자생식물원이 오대산에 설치한 '영원한 속죄'라는 제목의 아베 사죄상/왕광현 작가 작품
한국자생식물원이 오대산에 설치한 '영원한 속죄'라는 제목의 아베 사죄상/왕광현 작가 작품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일본 언론이 최근 보도하기 시작한 ‘아베 사죄상(像)’에 대해 질문을 받고 “만일 보도가 사실이라면 일한관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런 행동은 국제 의례상 허용되지 않는다”며 “한국 측에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확인한 일한 합의의 착실한 실시를 이행을 계속 강하게 요구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도 했다.
연립여당을 구성하는 공명당의 야마구치 나츠오 대표(山口那津男)도 이날 “이미 일한 간에는 정부 간 합의가 이루어진 경과가 있다”며 “그러한 합의의 반대 방향으로 (양국 관계가) 거칠어 가는 것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한국자생식물원은 26일, 다음 달 10일 강원도 평창 오대산 기슭에서 ‘영원한 속죄(A heartfelt apology·永遠の贖罪)’라는 제목의 조형물을 공개한다고 발표했다. 이 조형물은 위안부 소녀상 앞에 아베 총리가 무릎을 꿇고 사과를 하는 작품이다. 작품을 제작한 왕광현씨는 “속죄를 모르는 일본이 작품과 같이 머리를 조아리고 우리가 그만 됐다고 할 때까지 속죄해야만 비로소 용서를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을 형상화한 조형물”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베 총리는 식민지배와 위안부 문제에 대한 사과를 회피하는 정반대 행보를 하고 있음을 각인시키고 반성을 촉구하는 작품”이라고 했다.

일본 언론은 26일 이 작품이 발표되자마자 관심을 갖고 보도하기 시작했다. 일본의 TV방송이 한국 전문가들을 불러 이를 비판적으로 다룬 데 이어 산케이 신문이 28일 이를 사진과 함께 보도했다. 이 신문은 “한국 내 인터넷상에서 칭찬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외교적 무례’ ‘유치하다’는 비판도 나와 찬반이 엇갈리고 있다”고 전했다. 교도통신도 “한국에서도 찬반이 갈리는 소동이 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Let's block ads! (Why?)




July 28, 2020 at 11:28AM
https://ift.tt/3f5jLAW

'아베 사죄 동상'에 일본 정부 불쾌감...한일관계 악재로 - 조선일보

https://ift.tt/2BX0kfH
Share:

0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