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 Jackie Black
미국 사진작가 재키 블랙은 사형수들이 사형 집행 직전에 요청한 마지막 식사를 재현했다. 미국의 사형제도를 보다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였다.
블랙은 성명을 통해 "자신이 저지른 혹은 저지르지 않은 범죄 때문에 사형을 앞두고 마지막 식사를 요청하는 것은 어떠할까?"라는 질문을 던졌다.
그는 "마지막 식사를 마주한다면, 아마 이를 느껴보게 될 것"이라며 "아마 우리는 사법제도와의 연관성과 그 이유에 대해 의문을 던질 수 있으리라 본다"고 말했다.
"우리는 어쩌면 사형수에게 공감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블랙은 이 외에도 수감자들의 교육 기간, 직업, 마지막 진술 등 배경도 수집했다.
데이비드 웨인 스토커

사진 출처, Jackie Black
형 집행: 1997년 6월 16일
교육: 8년
직업: 중장비 기사/ 목수
마지막 진술: "그 죽음에 대해 진심으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하지만 난 아무도 죽이지 않았다"

앤소니 레이 웨스틀리

사진 출처, Jackie Black
형 집행: 1997년 5월 13일
교육: 8년
직업: 인부
마지막 진술: "내가 아무도 죽이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아줬으면 한다. 여러분 모두를 사랑한다"

토머스 앤디 베어풋

사진 출처, Jackie Black
형 집행일: 1984년 10월 30일
교육: 나와있지 않음
직업: 석유 채굴 인부
마지막 진술: "마녀로 몰려 화형에 처해졌던 사람들을 떠올리며 지금 저지르는 악을 우리가 언젠가는 되돌아보게 되길 바란다. 모두에게 아무런 반감도 없다는 걸 알았줬으면 한다. 나는 모두를 용서하겠다. 사람들도 무엇이든 내가 했던 것을 용서해 주길 바란다."
"하루 종일 (피해자) 아내의 마음에서 괴로움이 사라지기를 기도했다. 마음 속에 있는 그 괴로움이 다른 죄와 마찬가지로 지옥을 맛보게 하기 때문이다. 내가 한 모든 것에 대해 모두에게 미안하다. 그들이 나를 용서해 주었으면 좋겠다."

제임스 러셀

사진 출처, Jackie Black
형 집행일: 1991년 9월 19일
교육: 10년
직업: 뮤지션
마지막 진술: 3분 정도 발언한 것으로 나와 있지만, 기록에 남지 않았다.

제프리 앨런 바니

사진 출처, Jackie Black
형 집행일: 1986년 4월 16일
교육: 나와 있지 않음
직업: 나와 있지 않음
마지막 진술: "내가 저지른 일을 사죄한다. 이걸(사형) 받을 만하다. 주께서 나를 용서해주시길"

조니 프랭크 개렛

사진 출처, Jackie Black
형 집행일: 1992년 2월 11일
교육: 7년
직업: 인부
마지막 진술: "나를 사랑하고 돌봐준 가족에게 감사하다. 그리고 빌어먹을 세상아 엿 먹어라"

윌리엄 프린스 데이비스

사진 출처, Jackie Black
형 집행일: 1999년 9월 14일
교육: 7년
직업: 지붕 수리공
마지막 진술: "나와 내 행동으로 인해 고통과 불행을 겪게 된 가족들에게 진심으로 미안하다... 지난 시간동안 내게 사랑을 보여준 사형수 모두에게 감사하고 싶다."
"내 시신을 기부해서 그 일부가 누군가를 돕는 데 쓰일 수 있기를 바란다... 그게 내가 할 수 있는 전부이다. 간수님. 아,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댈러스 카우보이스 팀은 어떻게 됐나요."

제랄드 리 미첼

사진 출처, Jackie Black
형 집행일: 2001년 10월 22일
교육: 10년
직업: 목수
마지막 진술: "고통을 줘서 사죄하고 싶다. 당신에게서 앗아간 삶에 대해 미안하다. 하나님에게 용서를 구한다. 그리고 당신에게도 용서를 구한다. 힘들 거란 걸 한다. 하지만 내가 한 일에 대해 사죄를 구한다."
"가족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은, 모두 사랑한다. 강해져야 한다. 언제나 너희들을 사랑한다, 언제나. 이제 주님의 품으로 간다. 날 위해서 행복의 눈물을 흘려주길 바란다."

로버트 앤서니 매든

사진 출처, Jackie Black
노숙자에게 그의 마지막 한 끼를 제공해달라고 요청
형 집행일: 1997년 5월 28일
교육: 12년
직업: 요리사
마지막 진술: "고통을 준 데 대해 미안하다. 하지만 난 그 사람들을 죽이지 않았다. 바라건대, 우리 모두가 자신과 서로에 대해 무언가를 배울 수 있기를 바란다. 증오와 복수의 사이클을 멈추고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가치있게 여기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잘못된 것 같은 이 절차에 대해서도 모두를 용서하겠다."

제임스 비써드

사진 출처, Jackie Black
형 집행일: 1999년 12월 9일
교육: 15년
직업: 오토바이 정비공
재판이 끝난 후, 검찰에서 내세운 주요 증인은 자신의 증언을 번복해 사면심의위원회 의원 3명은 사면을 권고했다.
마지막 진술: "가족에게서 사랑 받았다는 부분을 언급하면서 시작하고 싶다. 이 세상에서 나보다 더 좋은 가족이 있는 사람은 없다. 나는 세상에서 가장 좋은 부모님이 있었다. 어떤 사람도 누리지 못했던 가장 멋진 삶을 살아왔다. 내 딸과 아들을 자랑스럽게 생각했다."
"사람들이 내 말을 들어줄 몇 안 되는 시간이기 때문에 하고 싶은 말이 몇가지 있다. 미국은 인간의 생명을 존중하지 않는 곳이 됐다. 나의 죽음은 단지 더 큰 질환의 한낱 증상에 불과하다. 어느 순간, 정부는 정신을 차리고 다른 나라를 파괴하고 무고한 어린이들을 죽이는 일을 멈춰야 한다. 이란과 이라크, 쿠바 등지에 대한 현재 진행중인 금수와 제재로는 아무것도 변하지 않으며, 무고한 어린이들에게만 피해가 간다."
"많은 면에서 우리가 환경에 가하는 일은 더욱 더 파괴적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막다른 방향으로 몰아가는 한, 지구상의 모두가 일탈하게 되기에 타인을 대하는 방식이 중요하지 않게 되는 결과만 낳게 된다."
"세상에서 진실을 밝히는 몇 안 되는 방법은 우리가 언론의 자유를 지지하는 것이다. 언론들이 자유로운 기관으로 실존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뉴욕 패리시 아트 뮤지엄 '마지막 식사(Last Meals)' 전시는 2021년 1월 31일까지 진행됩니다.
모든 사진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August 18, 2020 at 11:09AM
https://ift.tt/3awnRBo
사형제도: 사형수들이 요청한 마지막 식사 - BBC News 코리아
https://ift.tt/2BX0kfH
0 Comments:
Post a Comment